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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엿보기] <한국 철학사>(전호근 지음)를 읽는 몇 가지 방법-독서가이드

by 나와 우리의 삶에 기여하는 지식교양 2015. 12. 7.

『한국 철학사』(전호근 지음)로 독서모임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 몇 가지 읽는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원효부터 장일순까지 정주행을 말리는 건 절대 아니니 그저 참고하세요. 

  

『한국 철학사』를 읽는 몇 가지 방법

 

 

1. 주요 인물로 읽기

 

* 10명 : 원효, 최치원, 지눌, 정도전, 서경덕, 이황, 박지원, 정약용, 김정희, 함석헌

* 20명 : 원효, 최치원, 지눌, 이규보, 정몽주, 정도전, 조광조, 서경덕, 이언적, 이황, 이이, 유형원, 정제두, 홍대용, 박지원, 정약용, 김정희, 최제우, 박종홍, 함석헌

* 라이벌로 읽기 : 원효-의상, 균여-의천, 지눌-성철, 정몽주-정도전, 이황-이이-조식, 박지원-정약용

 

# 박지원, 정약용

 

2. 논쟁으로 읽기

 

* 돈점(頓漸) 논쟁(돈오돈수와 돈오점수 논쟁): 돈점 논쟁은 선종(禪宗) 내에서 깨달음을 얻는 방법에 대한 차이를 드러내는 논쟁으로, 돈오점수(頓悟漸修)를 주장한 12~13세기 승려 지눌을 20세기 승려 성철(性澈)이 돈오돈수(頓悟頓修)설로 비판한 논쟁입니다. 해당 본문: 지눌


* 태극(太極) 논쟁(무극태극 논쟁): 이언적(李彦迪, 1491~1553)의 주도로 벌어진 태극 논쟁은 주자학이 한국에 뿌리를 내리는 과정에서 발생한 학술 논쟁입니다. 해당 본문: 이언적

 

* 사칠(四七) 논쟁(사단칠정 논쟁):  주자학의 한국적 발전을 주도한 심성론(心性論)과 이기론(理氣論)의 결합이 처음으로 시도되는 사칠 논쟁은 한국 철학사의 일대 사건으로 퇴계 이황과 고봉(高峯) 기대승(奇大升) 사이에서 벌어졌습니다. 해당 본문: 이황


* 인심도심(人心道心) 논쟁: 사칠 논쟁과 함께 조선 유학사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논쟁인 인심도심 논쟁은 율곡(栗谷) 이이(李珥)와 우계(牛溪) 성혼(成渾) 사이에서 벌어진, 인간의 욕망〔人心〕과 도덕심〔道心〕의 관계를 어떻게 보는가 하는 논쟁입니다. 해당 본문: 이이

 

3. 주제를 관통하며 읽기

 

이 책의 저자 전호근은 원효부터 장일순에 이르기까지 면면히 이어져온 한국적 사유의 특징을 양극단을 포용하고 상대를 포용하는 관점에서 파악합니다. 이에 해당하는 인물로 원효와 의상, 균여와 의천, 지눌, 최제우, 박종홍, 장일순 등을 듭니다.

 

4. 철학 장르별 대표 주자로 읽기

 

* 불교
-화엄 철학: 원효, 의상
-천태종: 의천
-선종: 지눌

* 도교
-3장 삼국시대 도교 전통 참고

* 성리학
-원시유학, 한당유학, 그리고 송학의 차이: 고려 말 신진 사대부의 출현 참조. 안향, 백이정, 우탁
-성리학의 대표주자: 정몽주, 정도전, 이언적, 이황, 이이, 조식
-기철학: 서경덕

* 실학
-유형원, 이익, 홍대용, 박지원, 정약용, 김정희

* 양명학
-정제두

* 동학
-최제우

* 마르크스주의 철학
-신남철, 박치우

* 동서양철학의 종합
-박종홍

* 기독교 신학과 동양철학
-유영모, 함석헌

* 생명철학
-장일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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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한국 철학 에세이: 인물로 보는 우리 철학의 흐름』, 김교빈 지음, 동녘, 2003년
『조선 유학의 거장들』, 한형조 지음, 문학동네, 2008년
『논쟁으로 보는 한국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지음, 예문서원, 1995년
『처음 읽는 한국 현대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지음, 동녘, 2015년
『강좌 한국철학: 사상, 역사, 논쟁의 세계로 초대』,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지음, 예문서원, 1995년
『한국철학사전』, 한국철학사전편찬위원회, 동방의빛, 2011년
『한국철학의 맥』, 한자경 지음,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8년
『한국철학사: 16개의 주제로 읽는 한국철학』, 최영진 외, 새문사, 200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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