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나와 우리의 삶에 기여하는 지식교양
#책 엿보기

[책 엿보기-일단, 오늘 1시간만 공부해봅시다 2] 퇴근 후 영어 공부

by 나와 우리의 삶에 기여하는 지식교양 2020. 7. 2.

다시 영어 공부를 시작한다면?

 

학교 졸업 후 영어가 직접적으로 필요하지 않다고 해서 10년 이상의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공부한 영어를 바로 등한시하는 것은 개인적인 낭비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손실이다. 기본 문법 지식과 단어를 어느 정도 공부했으니 수험 영어라는 의무적이고 강제적인 공부에서 벗어나 이제야말로 자신을 위한 영어 공부를 해보자.
  
학교를 졸업하고 직장인이 되어서도 따로 영어 공부를 계속하지 않았다면 알았던 영어 단어도 기억에서 가물가물하고 영문 기사 독해는 시작하기도 전에 포기하고 싶은 생각이 들 것이다. 본인의 영어 수준이 초급, 혹은 초중급에 있다고 생각한다면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서 공부를 시작해보자.

 

① 80~90퍼센트 이해 가능한 교재를 선택하자 
성인의 경우 적당한 교재를 찾기가 의외로 쉽지 않다. 다시 문법이나 독해 책을 붙잡고 공부하는 것은 지겨울 테고 그렇다고 초등학생이 보는 영어 동화책은 내용이 유치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일 단, 영어책 코너에 가서 적당한 회화나 독해 책을 찾아보자. 직접 내용을 살펴보고 80~90퍼센트 정도 자신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책을 고르자. 자신이 모르는 10~20퍼센트 정도를 학습하고 익히기에 적합한 교재를 추천한다. 
  
② 분량이 적은 교재를 고르자 
처음에는 좀 얇은 교재를 사서 하루에 딱 1시간만 설렁설렁 공부해보자. 빠르면 2~3주 혹은 늦어도 한 달 안에 교재를 훑을 수 있다. 이 단계에서는 매일 (혹은 주중에 가능한 날에 한정해서) 1시간의 학습 시간을 확보하기만 해도 충분하다. 속는 셈 치고 매일 공부해보자. 의외로 1시간은 꽤 길고, 생각보다 빨리 교재의 마지막 장을 덮는 자신을 보게 될 것이다. 
  
③ 자투리 시간에는 미리 정해둔 과제만 학습하자 
자투리 시간이 나면 딱 한 가지, 정해둔 과제만 학습하자. 특히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학습을 추천하는데, 이것은 스마트 폰으로 무의미하게 시간을 낭비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자투리 시간만 나면 영어 단어장 앱이나 본인이 직접 만든 단어장으로 직접 테스트를 하면서 암기하자. 두 번째로 추천하는 것은 영어 팟캐스트 듣기인데, 영어 학습이나 뉴스 등의 프로그램들이 20~30분 내외여서 듣기 좋다. 

④ 매일 정해진 공부 시간을 지키자 
본인의 감정 상태나 건강 등의 이유로 공부 효율이 떨어지는 날이 있겠지만 가능하면 매일 정해진 시간에 공부하자. 저녁 약속이나 야근 등의 이유로 정해놓은 시간과 장소에서 매일 꾸준히 공부하기가 쉽지 않겠지만 하루 1시간 꼭 책상 앞에 앉아 있자.

 

 아웃풋 중심으로 공부하자 
자신이 공부하기에 큰 무리가 없는 교재를 선택하라는 이유는 뭘까? 아웃풋 중심으로 학습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10~20퍼센트에 해당하는 새로운 내용을 습득하면서, 알고는 있지만 실제로 활용하기에 어려운 문장과 표현을 아웃풋 중심으로 공부해보자. 예를 들어 문장 5개의 표현을 알아보고 해석하는 데 10분을 썼다면, 책을 덮고 해당 문장을 외워서 말해보는 데 20분을 할애해서 공부하는 것이다. 1시간을 공부한다면 인풋 학습에 20, 아웃풋 학습에 40분을 할당한다. 
  
  능동적 회상 활용하기 
온종일 일에 집중하지는 않으니 약간의 여유만 있다면 몇 초라도 최근에 공부한 내용을 떠올려보자. 이때 생각이 잘 안 나더라도 바로 답을 확인하지 말고 조금 고민한 후에 보자. 그러면 아하! 맞아, 이 표현이었지!’ 하는 경험이 되풀이되면서 장기 기억으로 안착할 가능성이 커진다.

 

영어 공부 1시간, 시뮬레이션하기

1, 2세션이 기사 독해, 3세션이 소리 내어 기사 읽기로 구성된 60분 사용의 예이다. 세션의 내용은 본인의 취향과 목적에 따라서 다양하게 변환해서 사용할 수 있다. 학습을 진행할수록 지루해질 수 있는데, 이때는 적절한 호흡을 유지하도록 학습 내용과 방법을 효과적으로 조합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매사이트

예스24

알라딘

교보문고

쿠팡

인터파크


* 위 게시물은 <일단, 오늘 1시간만 공부해봅시다>의 본문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