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나와 우리의 삶에 기여하는 지식교양
#책 엿보기

[책 엿보기-일단, 오늘 1시간만 공부해봅시다 3] 직장인 대학원 공부

by 나와 우리의 삶에 기여하는 지식교양 2020. 7. 3.

학교에서 배운 지식의 유효 기간은 길어야 10년

 

개인적으로 10년 정도 직장 생활을 하고 나니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사고력의 유효 기간이 끝났다는 느낌이 들었다. 사회 현장에서 새로운 지식을 접했지만 체계적이지 않아 무언가 허전했다. 경력 기자들이 대학원에 진학해서 주말이나 야간에 공부하는 이유를 알 것 같았다.   

새로운 시대에 맞는 지식을 재충전할 때가 왔다고 느껴졌다. 대학원 진학이 그 방법이었다. 개인적인 상황과 목표, 업무의 특성이 저마다 다르기 때문에 모든 직장인에게 대학원이 지적 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다만 어느 정도 직장 생활을 하다가 학교에서 배웠던 지식의 유효 기간이 끝나고 지적 동력이 약해졌다고 느낀다면 야간, 주말 대학원 진학도 좋고 그 어떤 곳도 좋으니 지식을 충전할 수 있는 배움의 터전을 찾으라고 말하고 싶다.

직장에 취직해 새로운 일을 배울 때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논리적인 사고 등의 기술을 직간접적으로 활용한다. 그런데 10년 정도 지나고 나면 학교에서 배운 지식의 유효 기간이 끝났다는 느낌이 든다.

대학원 진학과 업무 연계성

 

직장인이 대학원 진학을 고려하는 목적은 대략 두 가지다. 하나는 업무 전문성 강화, 또 하나는 커리어 전환이다.
  
 업무 전문성 강화를 위한 대학원 공부
업무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서 대학원 석사나 박사 과정 공부를 한다고 치자. 회사 일과 학업을 병행해야 하는 경우, 업무 시간과 수업 시간이 부딪힐 경우 어쩔 수 없이 회사에 양해를 구해야 하는 일이 많다. 이때 자신이 대학원에서 배우는 내용과 회사 업무가 연관성이 높다는 점을 잘 설명해야 한다. 또한 학업을 하면서 업무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는 의지도 잘 밝혀야 한다. 실제로 본인이 노력해야 주변의 이해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커리어 전환을 위한 대학원 공부
처음부터 커리어 전환을 위한 대학원 진학은 그렇게 많지 않다. 법학대학원이나 통번역대학원처럼 특수 과정을 제외하면 석사 과정을 마쳤다고 해서 전문직으로 이직하기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업무와 연관되는 공부를 하다가 여러 상황적 요소가 잘 맞아떨어져서 적성에 맞는 분야를 본격적으로 연구하거나 새로운 직종으로 자연스럽게 이동하는 경우가 더 많다. 그러나 커리어 전환에 따른 기회비용이 크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선후배, 동기가 주는 지적 자극

 

대학원 석사과정을 두 번 거치면서 동기 및 선후배들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 딱히 인맥을 확장하려고 대학원에 들어가지는 않았지만 자연스럽게 수업 과제나 시험 준비를 함께하면서 친해졌고 동시에 동기들이 공부하는 모습을 보면서 많은 자극을 받았다. 

 

교양이나 취미 차원에서 온라인 강좌를 수강하는 것도 나쁘지 않지만 시간과 비용을 좀 더 투입해서 대학원 석사나 박사 과정에 등록 하는 이유는 동기나 선후배가 직간접으로 주는 영향력도 배움의 큰 부분을 차지해서이다. 오프라인상에서 실제로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하는 것만으로도 뭔가 배우고 자극을 받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만약 대학원 과정에 대해서 고민 중이라면 수업 외의 이런 요소도 고려하면 좋다. 

 

대학원 과정은 생각보다 많은 시간 투자가 필요하다

 

대학원은 입학보다 졸업이 훨씬 더 힘들다. 직장 업무를 하면서 부족한 시간을 쪼개고 아껴서 교재를 읽고, 수업에 출석하고, 과제를 제출하고, 논문을 쓰려면 생각보다 많은 장애물을 극복해야 한다.
  
 30~1시간 학습이 기본
대학원에 등록하면 시간 관리를 하고 싶지 않아도 저절로 하게 된다. 수업 참여와 퀴즈, 과제, 시험 준비를 위해서는 자투리 시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밖에 없다. 5분이나 10분 동안 짧게 공부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호흡이 너무 짧다. 가능하면 30분이나 1시간을 마련해 학습 시간으로 활용하자.

 

 일주일 단위의 공부 계획이 필요
논문 작성에 필요한 시간을 포함해 대학원 졸업에 필요한 전체 학습 시간은 상당히 길다. 우선 일주일 단위로 대학원 공부 계획을 세우자. 스마트폰 캘린더나 일정 기록 수첩에 월요일마다 대학원 공부 시간을 미리 적어두고 이를 지키도록 노력하자. 이런 시간 계획 자체가 시각적으로 보이지 않으면 직장 업무에 정신없다가 항상 허겁지겁 수업에 출석하고 과제나 시험 준비도 제대로 못 하게 된다. 효율적인 시간 관리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구매사이트

예스24

알라딘

교보문고

쿠팡

인터파크

 


* 위 게시물은 <일단, 오늘 1시간만 공부해봅시다>의 본문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