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나와 우리의 삶에 기여하는 지식교양
#신간 추천

[신간 추천: 손쉬운 해결책] 카드뉴스로 보는 #손쉬운해결책

by 나와 우리의 삶에 기여하는 지식교양 2023. 7. 5.

1. 자존감, 그릿, 넛지, 긍정심리학, 파워 포즈, 무의식의 힘...

2. 조회수 수천 만의 테드 강의, 베스트셀러 도서, 단순하고 신속한 처방, 전염성 강한 메시지로 21세기의 주요 사상이 된 행동과학 아이디어들이자 현대 심리학의 초대형 히트 상품들이다. 

3. 이 아이디어들의 근간이 되는 과학의 상당 부분이 모호하거나 오류가 있다면 어떨까?

극단적으로 단순한 해결책으로 파괴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며 대중과 언론을 호도하고 있다면?

4. "새빨간 거짓말이었죠." 
-자존감 연구를 했던 데이비드 샤나호프-칼사의 말 

"긍정심리학의 (...) 주요 결론들이 의심받거나, 수정되거나, 심지어 폐기되었다."

"성실성이 학교 졸업률을 올린다" 같은 당연한 얘기를 '그릿(끈기)'처럼 그럴듯한 개념으로 하면 열광한다. 

5. 충동적 살인 집단인 '청소년 슈퍼 범죄자'가 있다고 한 존 디울리오는 2012년에 이 개념을 완전히 부정했다. 

'파워 포즈'로 직장에서 성별 격차를 줄일 수 있다고 한 다나 카니는 연구 결과를 조작했음을 인정했다. 

"육식인들이 채식인들보다 반사회적이다" 등을 말한 사회심리학자 스타펄은 논문 58편이 게재 철회되었다. 

6. 연구 결과 미공개, 데이터 조작, 재현 성공률 25%에 불과한 연구, 뒤늦게 자신의 주장을 철회한 학자...

7. 이토록 허술한 과학적 기반을 가진 대중 행동과학이 우리 시대에 선풍적인 인기를 끈 이유는 무엇일까?

8. "요구하는 것이 제일 적은 개혁이 제일 확산되기 좋은 법이다"

9. 구조와 권력에 맞서기보다 우리 자신을 치료하고 개선하고 최적화하라고 권하는 유행 심리학의 명과 암을 밝힌 책 

10. "이 책은 대중 담론의 허상과 폐해를 사정없이 폭로한다. 그리고 세계는 고사하고 나를 바꾸기 위해서라도 ‘심리’만 문제시하지 말고 동료 시민들과 연합하라고 촉구한다." ―엄기호(사회학자)

11. "즉효약 같은 심리 처방을 찾는 사람들에게, 빠른 길이 늘 옳은 길은 아니라는 진리를 되새기게 하는 책." ―한민(아주대 심리학과)

12. “최고의 심리학 비평서” ―폴 블룸(예일대 심리학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