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나와 우리의 삶에 기여하는 지식교양
#추천도서

[한국 철학사] “나는 철학이 삶에 봉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by 나와 우리의 삶에 기여하는 지식교양 2015. 10. 15.

“나는 철학이 삶에 봉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전호근

 

-교수신문(2015. 10. 13) http://goo.gl/lE5sOq

 

“나는 철학이 삶에 봉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논어』에 '사람이 도를 넓히는 것이지 도가 사람을 넓히는 것이 아니다[人能弘道 非道弘人]'라는 말이 나온다. 나는 이 말이 道가 우선이 아니라 사람이 우선이라는 뜻으로 이해한다. 다시 철학을 전공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이 말을 풀이하면 ‘道는 철학이고 사람은 삶’이다. 그렇다면 삶이 철학에 봉사하는 것이 아니라 철학이 삶에 봉사해야 한다는 뜻이 아니겠는가. 나는 한국철학이 늘 이 긴장을 유지해 왔다고 파악했다. 이 책을 기술하면서 시종일관 구어체, 그것도 높임말을 쓴 까닭은 강의의 결과물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삶에 봉사하는 철학을 염두에 두고 썼기 때문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