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나와 우리의 삶에 기여하는 지식교양

2019/024

[책 엿보기: 한국사 영화관 4] 독재정권에 맞서 민주주의를 쟁취한 사람들 이 글은 '36편의 영화로 읽는 교양 한국사' (전 2권)을 재구성한 포스팅입니다. 총 4회에 걸쳐 전근대, 근현대 한국사를 간략하게 훑어보겠습니다! 1960년 4.19혁명× 한국 영화계는 그간 현대사의 굵직한 일들을 영화로 만든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1960년 4・19혁명에 대한 영화는 놀라울 정도로 없다. 2004년에 개봉한 〈효자동 이발사〉(감독 임찬상)가 주인공의 인생을 따라가면서 4・19혁명 속의 주인공을 다소 희화화하여 다룬 것이 거의 유일하다. 〈효자동 이발사〉는 이승만 독재기를 거쳐 4・19혁명을 다루지만, 영화의 전반적 배경은 5・16쿠데타로 들어선 박정희 정권 치하 18년간이다. 청와대와 가까운 효자동에서 이발소를 하던 주인공 성 한모가 대통령 박정희의 머리를 깎으면서 겪는 아이러니한.. 2019. 2. 8.
[책 엿보기: 한국사 영화관 3] 3.1운동의 영향으로 독립운동에 투신한 사람들 이 글은 '36편의 영화로 읽는 교양 한국사' (전 2권)을 재구성한 포스팅입니다. 총 4회에 걸쳐 전근대, 근현대 한국사를 간략하게 훑어보겠습니다! “육혈포를 꽉 잡은 채” 자결한 김상옥 열사× 1919년에 일어난 3・1운동은 그야말로 계급과 지역과 성별을 초월한 범국민적 독립운동으로 왕권 대신 민권을 중심에 둔 국가관을 갖는 계기가 된, 우리 민족사에서 참으로 큰 사건이다. 3・1운동을 통해 민족적 자각과 단결의 의미를 깨달은 사람들이 속속 독립운동에 투신했는데, 김상옥 열사도 그중 한 명이다. 영화 의 도입부에서 독립운동가 김장옥(박희순 분)은 군자금을 마련하려다가 친일 부호가 쳐 놓은 함정에 빠지고, 일경과 극한 대치 끝에 스스로 죽음을 택한다. 군자금 마련 부분은 실제 사건과 다르지만, 김장옥이.. 2019. 2. 7.
[책 엿보기: 한국사 영화관 2] 조선 시대 예인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이 글은 '36편의 영화로 읽는 교양 한국사' (전 2권)을 재구성한 포스팅입니다. 총 4회에 걸쳐 전근대, 근현대 한국사를 간략하게 훑어보겠습니다! 광대 × 2005년 말에 개봉해 1000만 관객 몰이로 흥행 신드롬을 일으킨 (감독 이준익)는 조선 초기 연산조의 정치적 상황 속에 광대라는 인물을 묘하게 섞어 넣어 매우 빼어나게 만든 팩션 작품이다. 공길(이준기 분)의 마성적 매력과 장생(감우성 분)의 예술혼과 광대들의 공연 장면으로 시종 눈을 떼지 못하게 만드는 영화 는 공길이 궁중에 발탁되면서 임금(정진영 분)과 공길과 장생, 이 세 명 사이에서 생긴 미묘한 감정선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장생은 허구의 인물이지만 임금 연산군(燕山君, 재위 1494~1506)과 공길은 실존했던 인물이다. 영화 는 겉으로.. 2019. 2. 4.
[책 엿보기: 한국사 영화관 1] 전통 시대 극한 직업, 왕 이 글은 '36편의 영화로 읽는 교양 한국사' (전 2권)을 재구성한 포스팅입니다. 총 4회에 걸쳐 전근대, 근현대 한국사를 간략하게 훑어보겠습니다! (전근대 편)에는 많은 왕의 이야기가 나온다. 잔혹하게 죽임을 당한 고려의 공민왕+, 조카를 죽이고 왕이 된 조선 세조+, 성리학적 규범을 초탈한 왕 연산군+, 임진왜란 기에 민심을 얻은 아들 광해군을 질시한 선조, 폭군이라는 누명을 쓰고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광해군+, 아들을 뒤주에 가둬 죽인 영조, 세종과 더불어 조선 시대 성군으로 알려진 정조+ 등. 최고로 존엄한 존재였지만 왕권을 차지하고 위해, 또 유지하기 위해 스트레스 만렙을 찍었을 왕들. 이중 공민왕, 광해군, 정조 이야기를 살펴보자. 섬뜩하고도 잔혹한 공민왕의 최후 × 유하 감독의 영화 (2.. 2019. 2. 1.